티스토리 블로그에 처음 입문했을 때는 기능들도 복잡하고 설정을 익히느라 정신이 없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초보를 벗어나는 단계가 오면 이제 블로그의 여러 기능들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게 됩니다. 이 때부터는 나만의 개성있는 블로그를 만들고 싶어지는데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 나에게 맞는 플러그인 적용하기
- 도메인을 구매하여 나만의 도메인 사용하기
- 나만의 커스텀 스킨 적용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 번째 나만의 커스텀 스킨 적용하기에 대해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스킨은 기본 제공 스킨과 커스텀 스킨 이렇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기본 제공 스킨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꾸미기] 목록의 [스킨 변경]에 들어가면 여러 기본 스킨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원하는 스킨 미리보기하거나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적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적용하고 페이지를 새로고침하면 스킨이 바로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도 프로그래밍 기술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초창기에는 북클럽 스킨을 애용했었습니다.
커스텀 스킨
커스텀 스킨은 사용자가 직접 블로그를 디자인하여 적용한 스킨을 말합니다. 이 경우 HTML, CSS파일로 직접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웹개발자가 아닌 일반인이 직접 페이지를 디자인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고맙게도 여러 개발자들이 직접 만든 스킨들을 유료/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한 스킨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할 일은 파일을 다운받아서 적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스킨을 적용하고 페이지의 하단에 작성자의 copyright를 남기는 것은 당연하겠죠? 추가로 개발자에게 커피 한 잔 정도를 사주시면 큰 힘이 될 것입니다.
가장 흔히 쓰이고 인기가 많은 커스텀 스킨 몇 가지를 소개하고 적용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인기있는 커스텀 스킨들
Berry 스킨
https://bluemiv.tistory.com/59
다른 기술 블로그들에서 자주 보이는 스킨입니다. 스킨 UI가 깔끔하고 예뻐서 현재 쓰고 있는 스킨입니다.
FastBoot 스킨
Hello 스킨
평가가 좋은 스킨입니다.
이외에도 무수히 많은 스킨들이 배포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다양한 스킨들을 소개해주는 좋은 블로그입니다.
커스텀 스킨 적용 방법
먼저 zip압축파일을 다운받고 원하는 위치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그 후 티스토리에 로그인하고 [블로그 관리]페이지의 [꾸미기] 카테고리의 [스킨 변경]목록에 들어갑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추가] 버튼을 누르고 압축을 푼 위치로 간 다음 모든 파일들을 모두 올립니다. 이때 폴더는 업로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이 폴더 안에 파일이 존재하는 경우 한번 더 [추가] 버튼을 눌러서 images 폴더에 들어간 다음 사진파일들을 한번 더 업로드해야 합니다. 모든 파일을 업로드했다면 저장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스킨 보관함]에 들어가서 [적용]버튼을 눌러 적용해주면 됩니다.
추가 기능 설정
기본적으로 스킨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능 설정 방법은 스킨마다 다르기 때문에 적용한 스킨 설명 페이지를 참고해야 합니다.
스킨 자체에서 지원하는 기능 외에 더 추가하거나 수정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HTML과 CSS파일을 직접 편집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웹 개발에 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추가 기능을 제작자에게 직접 요청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커스텀 스킨들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커스텀 스킨을 적용했다면 이제 다른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결하고 구글 애드샌스를 등록하여 수익화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내용들은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한 번씩 눌러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책, 글, 블로그)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리뷰] 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 (0) | 2024.12.30 |
---|---|
알고리즘 정리가 잘 되어있는 블로그 모음! (0) | 2024.04.09 |
경이로운 BE 개발자가 되기 위한 프로그래밍 공부 기록장
도움이 되었다면 "❤️" 또는 "👍🏻" 해주세요! 문의는 아래 이메일로 보내주세요.